본문 바로가기
History

포츠머스 조약 Treaty of Portsmouth (1905)

by 바이에이미 2024. 4. 16.
반응형

1905년 2월 5일부터 8월 29일까지 일본과 러시아의 경쟁과 모순이 시시때때로 유발된 러시아-일본 전쟁은 결국 포츠머스 조약으로 종결되게 되었다. 이 조약은 일본의 승리로 끝나고, 이로써 일본은 동아시아에서의 독점적 지배력을 확립하게 되는 계기가 되었다. 이번 포스팅에서는 포츠머스 조약의 배경, 조약의 내용, 그리고 조약의 영향에 대해 다뤄보고자 한다.

 

반응형

 

본론

1. 조약의 배경

러시아-일본 전쟁의 시작은 1904년 2월 8일인 38.57위도에서 발생한 시나 항전에서 일어났다. 이후 계속된 전쟁은 러시아와 일본 사이의 거대한 군사 충돌로 발전하였고, 많은 인명과 재산 피해를 초래하게 되었다. 전쟁은 글로벌한 규모를 지니게 되는데, 이는 유럽 각국과 미국, 중국 등이 개입하게 되었고, 전세계에 영향을 미치게 되는 계기가 되었다.

 

2. 조약의 내용

포츠머스 조약은 1905년 9월 5일에 러시아 제대로프스크에서 체결되었다. 이 조약은 러시아가 일본에게 가처분 권력을 위임하는 내용을 담고 있었다. 조약의 주요 내용은 다음과 같다.

 

1) 러시아는 공식적으로 모든 군사와 민사를 중단하고, 대위선도와 사할린의 일본 소속화에 동의한다.

2) 일본을 중심으로 한 동아시아에서 러시아의 이익과 권력을 제한하기 위해 공식적으로 일본의 세력이 인정된다.

3) 일본과 러시아는 서로의 신분 및 영토에 대한 이해를 명확하게 하고, 재정 책임을 분담하기로 합의한다.

4) 이 조약은 나폭 평화 협정체제를 성립시키고 유지하기 위해 체결되는 것이며, 나중에 다른 국가와의 군사 갈등을 예방하고자 일본과 러시아가 협력하겠다는 의도로 체결된 것이다.

 

3. 조약의 영향

포츠머스 조약은 전쟁 종결로 동아시아의 국제 정세를 변화시키는 중요한 기반이 되었다. 이 조약으로 인해 일본은 동아시아에서의 독점적 지배력을 획득하였고, 러시아는 자신의 영토와 권력을 일본에게 포기함으로써 국력 강화에 집중할 수 있게 되었다. 이로써 일본은 중국과의 영토 분쟁을 조정할 수 있게 되었고, 러시아는 동아시아에 대한 관심을 덜어낼 수 있었다.

 

또한, 포츠머스 조약은 아시아 국가들이 독립과 국가 개발에 대한 욕구를 더욱 강하게 일깨웠다. 이 조약을 통해 동아시아는 러시아의 지배력이 위축되었고, 일본의 영향력이 커짐으로써 지역의 국가들은 자신들만의 국가 개발을 추구할 수 있게 되었다.

 

포츠머스 조약 Treaty of Portsmouth (1905)
포츠머스 조약 Treaty of Portsmouth (1905)

 

결론

1905년의 포츠머스 조약은 러시아-일본 전쟁의 불확실한 전개를 마무리 짓고, 동아시아의 국제 정세를 변화시키는 중요한 사건이 되었다.

이 조약은 일본의 승리로 끝나고, 동아시아의 국가들이 러시아의 지배에서 벗어나 독립과 국가 개발을 추구할 수 있는 기반이 되었다.

또한, 조약을 통해 일본은 동아시아에서의 독점적 지배력을 획득하게 되었고, 러시아는 국력 강화에 집중할 수 있는 기회를 얻었다. 이 사건은 동아시아의 역사에 큰 흐름을 남긴 사건 중 하나로 평가되고 있다.

 

 

2024.01.13 - [History] - 20세기 주요 세계사 사건 50가지

 

20세기 주요 세계사 사건 50가지

20세기는 역사의 흐름을 바꾼 중요한 세계사적 사건들로 점철되어 있습니다. 20세기의 중요한 세계 사건 50가지를 소개합니다. 제1차 세계 대전(1914-1918) : 세계 주요 강대국이 개입한 세계 분쟁으

byamy.tistory.com

 

 

2024.01.17 - [History] - 러시아 혁명 Russian Revolution (1917)

 

러시아 혁명 Russian Revolution (1917)

러시아 혁명은 1917년에 발생한 역사적인 사건으로, 러시아 제국의 붕괴와 새로운 정치, 사회, 경제 질서의 탄생을 야기했습니다. 러시아 혁명은 세계 정치의 흐름을 크게 바꾸었고, 사회주의와

byamy.tistory.com

 


loading