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민수기 성경 해석 (from 에스라 성경 사전)

바이에이미 2024. 6. 12.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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백성의 수라 하는 모세의 네 번째 책

 

민 수 기

 

기록자: 모세,

 

기록 시기: 주전 1450년경,

 

성격: 역사,

 

기간: 약 39년(어셔)

 

수신자: 광야 생활에서 하나님의 인도를 체험하고 가나안에 정착할 두 번째 세대의 이스라엘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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주제:

이스라엘의 광야 여정과 약속의 땅에 들어가기 위한 준비

 

목적:

사람이 믿음을 통해 시험의 장소에서 복의 장소로 들어가도록 하나님께서 성도의 인생 여정을 인도하는 것을 보여 주는 것

 

 

이름:

Numbers는 수(數)를 뜻하는 그리스어 책명 ‘아리스모이’에서 나와 라틴어 ‘누메리’를 거쳐 영어로 정착된 이름으로 ‘많은 종류의 수를 보여 주는 책’을 뜻한다. 그 이유는 이 책이 여러 종류의 수 - 예를 들어 이스라엘 지파의 통계(1:20-46), 레위의 몇몇 가족의 수(3:14-51), 이스라엘 족장의 통계(26:5-51), 행사 때에 바친 희생 제물의 수(28:1-29:23), 미디안 사람에게서 빼앗은 전리품의 수(31:32, 52) 등 - 를 보여 주기 때문이다.

한글 성경의 민수기라는 이름은 이 책에 기록된 이스라엘 백성의 인구 조사에 근거를 둔 이름이다. 그러나 실제로 이 책은 히브리 성경의 이름인 ‘광야에서’가 의미하듯이 인구 조사가 핵심이 아니라 이스라엘 민족이 하나님의 인도를 받으면서 광야의 여정을 지나간 것이 핵심이다.

 

민수기 성경 해석 (from 에스라 성경 사전)

 

 

내용:

역사적으로 볼 때 민수기는 출애굽기가 끝나는 곳에서부터 시작된다.

민수기는 가데스바네 아에서 약속의 땅에 들어가지 못한 구속받은 하나님의 백성이 광야에서 방황하는 것을 기록하고 있다. 특별히 민수기는 이전의 모세의 세 책과 더불어 신자의 경험을 완벽한 그림으로 보여 준다.

창세기는 창조와 타락을, 출애굽기는 구속을, 레위기는 경배와 교제를, 그리고 민수기는 섬김의 여정을 보여 준다.

민수기는 시내 광야에서의 마지막 19일부터(1:1; 10:11) 이집트 탈출 뒤 40년이 되는 해에 요르단 동쪽 모압 평지에 도착할 때까지의 이스라엘 역사를 기록하고 있다(22:1; 26:3; 33-36:13).

민수기에는 몇 장에 걸쳐 인구 조사가 기록되어 있지만(1-4장, 26장) 책의 대부분은 율법과 규례와 광야에서의 이스라엘의 경험을 다루고 있다.

두 번에 걸쳐 시행된 인구 조사는 큰 중요성을 지니고 있다.

첫 번째 조사는 광야 생활을 준비하며 시내 산에서 이루어졌고 두 번째 것은 약 40년 후에 약속의 땅에 들어갈 준비를 하면서 요르단 강 근처에서 이루어졌다.

이 두 차례의 인구 조사가 민수기를 양분한다. 1-21장은 첫 번째 인구 조사를 시작으로 해서 광야 시대를 다루고 있고 26-36장은 새로운 세대에 대한 인구 조사를 시작으로 해서 가나안에 들어가기 몇 달 전까지의 역사를 말해 준다.

이 둘을 나누는 거짓 대언자 발람의 이야기는 문학적으로 또 예언적으로 큰 중요성을 지닌다.

민수기는 36장, 1,288절, 32,902 영어 단어로 구성되어 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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핵심 장: 14장(가데스바네아에서의 불신),

 

핵심 절:

“이스라엘 자손이 모세와 아론의 손 밑에서 자기들의 군대와 함께 이집트 땅에서 나오던 때의 여정이 이러하니라.”(33:1)

 

 

핵심 단어: 여정,

 

핵심 구: “여정이 이러하니라.”(33:1)

 

 

민수기의 그리스도:

1. 반석(20:11; 고전10:4),

2. 별 - 통치자(24:17; 계22:16),

3. 홀 - 치리자 (24:17; 딤전6:14-15),

 

 

영적 교훈: “하나님의 은혜로 서 있을 곳에 서 있으라.”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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